교육신화 전문직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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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신화 2009. 1. 30. 14:38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기의 테마는 학습공동체요, 평생교육사회이며 지식의 공유가 자연스러운 테마이자 관심사입니다.

학습공동체는 평생교육사회와 자연스럽게 연계되어 학습자, 교직원, 전문직 등 교육주체뿐만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추구해야 할 미래대비교육 차원에서 중요한 과제이자 이슈이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사회구성원들과 교육주체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학습공동체로서 각각의 능력을 발휘하여 WIN-WIN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학습공동체를 구성하기 위한 활성화 방안이  바로 지역교육청 단위로 추진되는 <평생교육 시범학교 운영>이라 봅니다. 그러므로 부모(지역사회)와 자녀가 함께하는 릴레이 독서활동으로 독서분위기 확산 통한 평생 학습 풍토 조성으로 학교가 지역사회의 학습센타로서의 구실을 기여하여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 운영을 위한 계획>이란 차원에서 운영의 의미를 두었습니다.

 

본 사례는 본인이 시범학교 운영 주무로 운영의 계획과 추진을 주도하여 좋은 성과를 거둔 평생교육시범을 위한 운영 계획서이므로 지식공유와 지식관리에 보탬이 될 것으로 봅니다.

 

결국 지식사회가 확대되고 발달할수록 개인의 암묵지보다는 지식공유가 가능한 명시지의 효용도가 높을 것이며 그런 분위기는 자연스러운 학습공동체 사회로의 변화를 유도할 것이라 봅니다.

이제 교육전문직은 가르치는 대상(교사, 더 크게는 교직원 및 사회 구성원)의 학습공동체뿐만아니라 배우는 대상(학습자)에 대한 학습공동체 활성화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 봅니다.

첨부파일 카페올림-평생교육시범운영계획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