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2012학년도 영재교육 전문과정(국외) 직무연수기

교육신화 2012. 8. 13. 17:06

 

 

2012년 7월 20일~8월 1일 국외 연수참여 개인보고서 일부 발췌함

(11박 13일 / 용량초과로 사진은 삭제하고 글만 올림) 

 

1. 연수의 목적 및 필요성

    21세기는 고급두뇌인력을 기반으로 하는 지식사회로 한 국가의 경쟁력은 곧 잠재성 있는 고도의 창의적 전문 인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영재의 육성은 영재 개인적인 측면 뿐 아니라 사회, 국가적인 측면에서 모두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배경아래 영재교육 담당 교사들을 위한 전문연수가 실시되고 있다.

  그렇다면 영재교육 담당교사는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할까?

  영재교육 담당교사는 영재의 특성과 요구에 대한 지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하고 영재를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영재를 위한 자료를 개발하고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 전공분야에 대한 확고한 지식을 소유하고 창의적인 질문에 답변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포함하여 고차원적인 사고기술을 가르칠 수 있어야한다.

  우리나라에서 2000년 1월에 고시된 「영재교육진흥법」에서는 영재를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하였으며, 그리고 영재교육 대상자로는 일반지능, 특수학문적성, 창의적 사고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기타 특별한 재능 영역에 대하여 뛰어난 성취가 있거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영재 판별 기준에 의거 판별된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영재교육대상자를 가르치는 담당교사의 전문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우수한 국외 프로그램의 직접적 체험활동과정은 필수적이다.

  미국은 1920년대 부터 영재교육을 실시해왔다. 미국의 영재교육은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 남미 여러 나라, 동남아의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미국에서는 1860년대에 세인트루이스에서, 1920년대에 클리블랜드에서 교육현장의 풀뿌리라고 할 수 있는 일반학교의 교사들이 영재교육을 실시하려는 노력으로 부터 시작되었다. 현재는 미국의 모든 주가 영재교육 정책을 실천하고 있으며, 나아가 영재교육의 노하우를 일반 아동을 위한 교육에도 적용해야 하고, 적용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1988년 제정된 연방정부수준의 영재교육법에 따라 일반 아동에게도 영재교육을 적용하고 있다.

  이에 2012년 영재교육담당교원 전문연수과정을 통해 미국의 영재프로그램의 특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영재들에게 적용 가능한 교수법을 익히며 새로운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위한 다양한 기법들을 교환함으로써 앞으로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수기간 및 시수

연번

연수 구분

기간

시간

연수과목

장소

비고

1

사전연수

07.16.(월)

∼ 07.18.(수)

12

미국의 영재교육,

해외 영재교육 동향

영재교육

진흥원

2

해외연수

07.20(금)

∼ 08.01.(수)

75

영재교육학, 전공교과

미국 동부

11박 13일

3

재택연수

08.02(목)

∼08.12.(일)

30

영재교육학, 전공교과

재택/소속학교

4

성과 보고회

08.24.(목)

4

개별 연수 결과 보고회

진흥원

 

121

 

 

 

  

3. 국외연수 주제 및 장소

연수주제

연수 장소

참고

영재교육 

집중연수

Montclair State University

07.23(월)∼07.25(수)

Summer Class obserbation

07.30(월)

영재교육 관련

및 

미국 문화․예술체험

Statue of Liberty,

Metropolitan Museum of Art

07.21(토)

Columbia college, Cathedral Church of St.John the Divine,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Rockefeller Center, Central Park

07.22(일)

Yale University, Philips Exeter Academy, Harvard University, MIT University, DREW University, Princeton University& Princeton Day School, Columbia University, Ross School

07.26(목)∼07.28(토)

Quincy Market, Woodbury Common Outlet

07.28(토)∼07.29(일)

기타(영역별 분임)

Clinton Inn Hotel, Holiday Inn Hotel, Seraton Hotel

숙박장소




 


Montclair State University 소개

 

 

 


일시:2012. 07. 23.(월)  1~2교시

강사:Ms. Valentine


1) Gifted and Talented Program

   학년 구분은 1∼2학년, 3∼4학년, 5∼6학년군으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이는 영재학생들이 영재 프로그램에서 사람끼리 부대끼며 친하게 지낼 수 있는 경험을 가지게 되고, 여기서 배운 친화적 요소가 일반 학급에서도 전이될 수 있다.

   유치원부터 4학년까지의 학생은 시험만으로 선발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교사의 추천 후 대학에서 여러 가지 테스트를 거쳐 영재로 선발한다.

   5∼11학년의 경우 NJASK 시험을 거쳐 선발하는데, 수학 과목은 250점, reading 과목은 240점 이상을 받아야 선발되나 각 과목별 270점 이상을 획득하면 선발될 수도 있다.

   Gifted Testing의 경우 WISC(Wechsler Intelligence Scule for Children)와 SAGES-2로 이루어진다. WISC의 경우 수학, 과학, 읽기, 쓰기, 기본 상식 등 5가지 분야에 걸쳐 test하며 3살부터 어른까지 두루 적용한다. SAGES-2는 나이별로 test가 이루어지는데, 유치원에서 4학년까지의 경우 수학, 역사, 영어, 상식 등 5분야에 걸쳐 test한다. 이 때 시험은 시험 문제를 푸는 방법을 모르므로 그림을 보면서 시험을 친다.

   영재 교육 결과는 첨삭과 결과 정리, 코멘트 등이 수록된 리포트와 수료증으로 주어진다. 수료증이 있는 경우 다른 영재 프로그램 수강이나 상위 학교 진학에 활용할 수 있기도 하다.

   영재 교육의 이점으로는 조작 활동 중심의 교육을 학생들이 접할 수 있다고, 영재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이 일반 학교에서 적응력 및 생활 적응력이 좋아진다는 점이다.

   이 학교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특색은 손으로 조작하는 프로그램이 많다는 것이다.

  가) Summer Program

   여름 프로그램은 6월 23일부터 8월 13일까지 6주간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수업이 실시된다. 총 인원은 800명이며 1반에 15명씩 편성한다.

  나) Regular Program

 보통 주말에 수업이 이루어지며, 학생과 학부모가 같이 등교하여 학생이 수업을 들을 때 학부모의 경우 워크샵을 통해 강의를 듣거나 학부모끼리 정보교환을 하기도 한다. 총 인원은 400∼500명 정도이며 1반에 8∼12명씩 편성한다.

2) Center of Pedagogy

                        

   영재 교육을 위해 교사들의 연수가 중요하다. 모든 학생은 영재성을 가지고 있고, 교육은 이를 극대화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더 나은 요소를 찾아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 때, 교사는 교실에서 학생들이 공동체 구성원으로 사회적응력을 기르고 훈련하는 것을 중요시해야 한다.


 


 

Gifted Education

 

 

 


일시:2012. 07. 23.(월)  3교시

담당강사:Ms. Armstrong & Ms. Donna Richer


 뉴저지주의 영재교육은 프로그램이 별로로 정해진 것은 없다. 가르치는 것 역시 특별한 자격을 요구하는 것은 없으나 기본적인 교사가 이루어지며 reserch 등을 통해 많은 경험과 관심을 가진 교사가 가르칠 수 있다.

  영재교육은 학교 교육과정안에서 교육을 받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수학, 과학 등 해당 과목의 경우 교육과정내에서 별도의 분리 교육을 받으나 음악과 체육의 경우는 제외될 수 없다.

  한 학교에서 5∼10%정도의 학생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 Identification of gifted Students

  가) 선발 : 교사 또는 학부모의 추천 후 시험(OLSAT)을 거친다.

  나) 평가 : checklists, Report Cards, Rubrics, Observation, Discussions, Writing & Journaling

1∼3학년

4학년

5학년

‣Chemistry

‣Math Sampler

‣Inventions

‣Puppetry

‣Architecture

‣Explores

‣CSI Crime Scene Investigation

‣Shakespeare

‣Visual Arts

‣Research

‣Archeology

‣Brain

‣Financial Literacy

2) Living GTE Program

  가) 프로그램 특징

   · Group Discussion

   · Open-Ended Problem Solving

   · Ancient Civilizations : Rome Learn from the past.

   · Rhetoric : Persuasive Speeches, Topics of their choice

   · Working together

   · Schoolwide Enrichment : 영재아닌 수강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수업

   · 유치원의 경우 모든 학생들을 데리고 수업하는데 이는 1학년 영재 대상자를 미리 구분하기 위해서다.

 


ADP Center Wokrshop Ⅰ

 

 

 


일시:2012. 07. 23.(월)  4교시

담당강사:Mr. Gregg


  미래형 교실을 방문하였다. 전자 칠판이 교실 앞과 뒤에 배치되어 있고, 학생들에게 모두 개별로 아이패드를 제공하였다. 아이패드에는 학습에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앱이 내장되어 있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었다. 그 교실 옆에는 The ADP Center가 있었는데 이는 학생과 교사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할 수 있는 장소가 있었다. 이곳에는 교사들이 다양한 자료를 제작할 수 있는 공간과 교재에 활용할 수 있는 책과 교재들이 있었으며, 학생들의 다양한 산출물이 전시되어 있었다.

 



Pesentation on Gifted Education : Ross School

 

 

 


일시:2012. 07. 24.(화)  1~2교시

담당강사:Dr. David Morgan


1) Ross School의 교육과정

  가) Innovation Lab의 교육철학

   · 열정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많이 낼 수 있도록 자유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는 교육과정

   · 학생들 서로가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멘토가 되는 win-win 학습전략

  나) Innovation Lab의 Level

   · 구성: 1학년∼12학년

   · 교육의 근간 : 역사교육, 학년 수준에 따라 교육함.

   · 학생 수 : 정규교육의 경우 20명 내외, Innovation Lab의 경우 12명∼18명 내외

   · 하루 일과

시 간

내 용

08:00∼12:00

ross core curriculum(기본교과)

12:00∼13:00

lench

13:00∼14:30

electives(과학, 수학교육)

14:00∼17:30

Innovation Lab - seminars/workshops

  다) Innovation Lab

   고학년의 경우 수학, 과학, 예술 교과 담당 교사들은 주 1회 미팅에서 다음 주 교육 계획을 수립한다. 수학, 과학을 각각의 교과로 가르치기보다 역사와 관련된 수학, 과학의 통합 주제로 Project 수업을 계획한다.

   특히 이들은 Innovation class의 학생들의 technology, 수학, 과학 교육을 위해 테니스 프로그램과 적용시키고 있다. 테니스 프로그램은 아침 7시에서 9시까지 2시간동안 연습을 하고 점심시간까지는 정규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있다. 1시에서 8시까지 7시간동안 개인 트레이너와 함께 연습을 한다. 또한 테니스를 통해 technology와 hands-on skill을 더 강화하기 위하여 STEM의 아이디어와 접목하여 학습하고 있다.

  라) Innovation seminars & Innovation workshops

Innovation seminars의 영역

Innovation workshops의 영역

21st century issues in science and technology

‣data visualization studio

‣science and social justice forum

‣entrepreneurship case studies

‣design and engineering workshops

‣3D fabrication workshops

‣programming and robotics workshops

‣independent study and research


 



Classroom Environments that Address Learning Differences and  Maximize Student Engagement

 

 

M


일시:2012. 07. 24.(화)  3교시

담당강사:Ms. Margaret Gonzales


  Ms. Margaret Gonzales는 1∼5학년 수학과 영어를 지도하는 현지 공립 교사이다. 그녀는 학급에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개별화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모든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학생들을 분리해서 지도하지 않고 Math coordinator 학급내에서 영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 학생들을 수업시간에 집중시키기

  학급 내에서 학생들의 주의 집중력을 유지하고 기르는 것이 수업의 기본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원하는 기기 사용을 허용하고 이를 이용하여 수업에 집중시킬 수 있다. 

  가) 교육공학 기기의 활용

   · 4∼12학년 학생 : 개인당 1개씩의 컴퓨터를 지급한다. 이는 컴퓨터 속에 유용한 프로그램을 미리 깔아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1∼3학년의 학생 : 학급당 20개 정도의 노트북을 제공하여 활용한다.

   · 유치원 학생 : 교실마다 활용하기 편리한 손잡이가 있는 아이패드를 5개씩 제공하여 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이들은 이러한 교육공학 기기들은 교사를 돕는 교육기기일 뿐 교사의 replay가 아니라고 강조한다.

  나) 학급 교실 공간의 구조화

  학생들의 집중을 위해 빈 교실을 무엇으로 채울 것인가? 이를 위해 다음의 공간으로 구조화하고 있다.

   · 학생들의 개인 공간, 학생-학생, 학생-교사의 공간

   · 컴퓨터를 비롯한 technology 공간

   · 학생들이 모둠 활동을 할 수 있는 커다란 공간

   · 학생들이 자기 수준에 맞는 책을 찾아 읽을 수 있는 교실내 작은 도서관

   ·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때 필요한 다양한 수학 교구와 활동 중심의 수학 공간

   · 학생들이 하는 일과 lesson plan을 게시할 수 있는 벽면 공간

  다) 집중하는 학생들의 기본적인 성향

   · Individual attention,  Clarity of learning

   · Meaningfulness of work,  Rigorous thinking

   · Performance orientation

3) Math Workshop Model

 High level의 수학 교육에서는 다양한 방법의 문제 풀이와 문제 해결을 강조한다.

 


ADP Center Wokrshop Ⅱ

 

 

 

일시:2012. 07. 24.(화)  4교시

담당강사:Mr. Gregg & Mr. Joseph

1) 공학 교실 사용하기

  이 교실에 있는 다양한 교육 기기를 직접 학교장, 교사 등 교육 관계자가 방문하여 직접 활용해 본 뒤 각 학교에 적용할 대상을 선정하곤 한다. 또한 교실을 벤치마킹하여 보다 휴대가 편리한 교사용 digital back-pack을 계발하기도 하였다. 이 가방에는 카메라가 내장된 노트북 컴퓨터, 작은 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디지털 현미경, 스피커, 실물화상기, 계산기, 헤드폰, 녹음기, 10m 전깃줄 등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 있는 모든 기기는 컴퓨터와 연결하고 리코딩하여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이 학교의 예비 교사인 대학생과 선생님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아이패드와 프로젝트만을 이용한 새로운 digital back-pack 버전(600달러 정도)을 개발하여 생산중이다. 공립학교의 경우 시설이 열악한 경우가 있으므로 이런 것들을 활용하여 보다 질높은 교실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2) 교육 기기를 활용한 Flip Class

  뉴욕의 경우 다양한 운동, 공연, 병 등의 경우 학생들이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교사들의 강의 및 다양한 강의 자료를 인터넷에 탑재하기 시작했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집에서 복습도 가능하므로 학생들의 학습에 효과적이다. 이런 작업이 원활할 수 있도록 고안한 것이 digital back-pack이다. 이는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집에서 학습이 가능하기 위해서 학생용으로 보급할 필요도 있다.

 10년 뒤의 경우는 개인 휴대폰을 컴퓨터처럼 활용하여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이는 학생들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런 교육기기의 활용은 학생들이 영화를 만들어서 프리젠테이션 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학교가 아닌 장소에서 함께 모여 학습할 수 있다.

3) 영재 학생과의 인터뷰

  Little Gregg는 초등 창작 영재 학생(6학년)이다. 그는 요즘 운동과 관련하여 5개의 정도의 문단으로 글쓰기를 한다. 오늘 아침에는 운동선수를 인터뷰하여 그 내용을 리포트로 정리한다. 내일은 뉴저지의 마이너 야구팀 게임을 보고 선수들과 인터뷰를 하기로 계획되어 있다. 그는 평소 실습을 한 뒤 그 결과를 글로 쓰는 활동을 많이 하고 있다고 한다.

 


Class observation

 

 

 

일시:2012. 07. 25.(수)  1~4교시


 27년 동안 영재교육의 경험과 자원을 제공한 SIG(Summer Institute for the Gifted)는 영재성과 재능을 가진 학생들에게 그와 비슷한 능력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 특별한 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 프로그램을 통하여 영재 아이들은 일반적인 흥미영역, 재능과 목표들을 공유하게 된다. 그들은 학문적 사회성과 문화, 창의적인 기회와 연결되는 독특한 프로그램들을 여름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함으로써 경험할 수 있다.

  각 과정들은 전문성을 가진 지원자 중 자격을 검증받은 교사들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안전한 환경속에서 3주간의 수업을 통하여 의미있는 인간 관계를 맺고 자신감과 독창적인 사고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1) 초등 수학 영재 수업 참관의 예

  가) 수업주제 : Algebraic expressions

  나) 대상 : 11∼12세, 10명 

  다) 수업의 흐름

흐름

내용

비고

도입

‣에펠탑의 높이를 구하고 약분하는 활동

·계산기를 활용하여 거리를 구함.

전개

(활동 1)

‣기본 수학 기초 개념을 확인함.

  - 의 차이점 비교하기

  - 6을 비교하기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을 수용함.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학습을 유도함.

·학생이 각자 해결한 방법을 친구들과 함께 토론할 기회를 줌.

(활동 2)

‣야구 동영상(3분)을 본 뒤 야구와 관련된    실생활의 문제 해결함.

‣개인 문제 해결 뒤 짝활동, 모둠활동, 전체활동으로 문제 해결 방법을 비교함.

(활동 3)

‣심화 문제를 제시함

  - 제시된 속도를 활용하여 거리를 구함.

정리

‣학습 내용 정리 및 상기

·본시 학습 내용을 실생활과 관련지음.

  라) 교사활동 중심의 시사점

   · 수업에 방해가 되는 학생의 질문에도 교사의 허용적으로 수용하는 교사의 태도, 학생들이 자신있게 발표할 수 있도록 학생을 격려하는 교사의 태도가 돋보임.

   · 실생활과 관련된 자료 제시 및 학습 활동 유도가 효과적임.

   · 쉽게 제작할 수 있는 교수 자료의 활용이 일반화 가치가 있음.

2) 초등 수학 영재 수업 참관의 예

  가) 수업주제 : Pattern in the World

  나) 대상 : 6∼8세, 6명

  다) 수업의 흐름

흐름

내용

비고

도입

‣같은 발음, 낱말이 반복되는 낱말을 찾으며 단어의 pattern 찾기 : A-B-A-B···, A-B-C-A-B-C···,

·자리에서 일어나서 그룹 모아 활동함.

전개

(활동 1)

‣젠가 조각을 이용해서 패턴 만들기

‣만든 패턴을 말로 표현하기

‣젠가 조각 색칠하기

·서로 다른 경우의 패턴을 찾은 경우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임을 강조함.

·수업시간 활용한 자료(젠가, 나뭇잎)를 효율적으로 추후 수업과 연계함.

(활동 2)

‣주어진 여러 가지 나뭇잎으로 패턴 만들기

‣자리를 옮겨가며 친구가 만든 패턴 말하기

‣나뭇잎을 동전 크기로 잘라 큰 종이에 모아 붙이기

정리

‣같은 발음, 낱말이 반복되는 낱말을 찾으며 단어의 pattern으로 정리

·도입과 같은 방법으로 학습을 정리함.

  라) 교사활동 중심의 시사점

   · 학습 자료를 1회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프로젝트 주제의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다음 차시 수업의 자료로 활용함. 

   · 학생의 개개인의 활동을 존중함.

   ·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 아이에게 끊임없이 눈을 맞추며 부드러운 말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격려함.

   · 수학적 의사소통이 활발한 수업임.

      - 자기가 찾은 패턴 말하기, 친구와 다르게 패턴 만들어 발표하기 등

3) 초등 수학 영재 수업 참관의 예

  가) 수업주제 : Architectural Solutions

  나) 대상 : 6명

  다) 수업의 흐름

흐름

내용

비고

도입

‣Take a walking tour에 대한 학습 안내

·활동에 대한 안내가 자세함.

전개

‣Take a walking tour을 통해 학교 건물의 일반적인 모습을 관찰함.

  - The criminal justice field의 특징 찾기

  - 빌딩과 건축물을 관찰하기

  - 웹사이트를 활용한 건축물 디자인 알아보기

·학생과 교사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함.

·교내의 특이한 건물을 활용한 수업이 돋보임.

정리

‣Take a walking tour 정리하기

‣실생활과 관련되는 건축물의 특징 정리하기

·실생활과의 관련성을 찾아 학습 전이를 높임.

  라) 교사활동 중심의 시사점

   · 건축물의 높이와 구조를 수학적 요소와 관련지어 수업함.

   · 학습 내용을 실생활과 관련지어 수업함



미국 공립 교육 체제와 Gifted education

 

 

 

일시:2012. 07. 25.(수)  5교시

담당강사:Dr. 김덕양 (뉴저지주 융합고등학교 화학교사)


1) 미국 공립 교육 체제

  가) 학년제 : 공립 고등학교는 4학년제로 운영

   · 1∼3학년 : 정규 교육과정

   · 4학년 : 심화 수업 및 대학 진학 준비

  나) 교육과정 운영

   · 수업일수는 연간 180일 이상을 확보하며, 월 1회(연 8회)의 반일 수업제를 운영하고 있다.

   · 교육과정 계획 : 교사가 계획한 교육과정을 학교에 제출 → 학교는 교육과정을 취합하여 상부 기관인 교육위원회 및 교육청에 제출 → 승인이 이루어지면 교사가 그 교육과정대로 지도한다.

   · 학생들은 하루 9교시 정도의 수업 후 방과후 교육활동으로 다양한 스포츠 프로그램(골프, 축구, 야구 등)와 동아리 활동을 한다. 간혹 학업이 부진한 경우 다른 강사를 지원하여 방과후에 보충을 하는 경우도 있다.

   · 학생들의 일제 고사가 존재하며, 특히 고 2때 치르게 되는 standard test를 통과해야만 고등학교 졸업이 가능하다.

  다) 편성

   · 학급은 교사 1명당 학생 10명 정도로 편성되며 급당 22명을 초과하지 못한다.

  마) 교사 근무 상황

   · 미국에서는 교사가 되기는 쉬운 편이며, 3년간 잘 가르치는 교사는 교육위원회에 의해 정년을 보장받게 되고 그렇게 되면 학교를 이동할 필요가 없다.

   · 1주일에 20시간 정도의 수업을 지도한다.

   · 교사는 학생들의 성적 처리만 하고, 각 학교에는 행정 업무를 전담하는 교사(상담, 생활지도, 추천서 작성, 진로 교육 등을 담당)가 있어서 일반 교사의 경우 행정업무를 처리할 필요가 없다.

   · 공립학교의 경우 사립학교 교원에 비해 연금제도 및 의료 보험을 보장받게 된다.

   · 교사 중 수석 교사격인 lead teacher가 있고, 이 후 자격증이나 시험을 거쳐 교감이 되는 길과 교사를 이원화하고 있다.

   · 교원 연수 : 반일 수업제때  교사는 자신이 원하는 연수를 받으며 이 때 경비는 자신이 부담하거나 학교 경비로 충당한다.

   · 교사 평가 : 4∼5쪽 분량의 4단계 체크리스트로 교사 수업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 때, 학생 활동, 교사와 학생의 상호 작용(학생의 자발적이고 활발한 수업참여), 수업 단계별 시간 계획, 마지막 정리(closing), 학습 목표 도달도에 대한 교사와의 인터뷰, 스마트보드를 활용한 형성 평가 등의 관점으로 이루어진다.

   · 교내 교사가 방과후학교를 지원할 경우 extra pay를 지급받는다.

  바) 공립학교 예산

   · 공립학교의 경우 학비는 면제되며, 그 경비는 학군(district)의 주민 세금으로 충당하며, 주정부 예산과 연방 정부 예산도 지원된다. 학생 1인당 약 18,000$이며 무상급식은 이루어지지 않고 저소득층 자녀에 대해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진다.

   · 교육위원회 중심으로 학군을 주관하며 학교 운영 실태를 각 학교 교장이 교육위원회에 보고한다. 교육 예산 역시 교육위원회에서 설정하여 심의한다.

2) Giftde education

  가) 영재교육(governer school) : 대학에서 일반 학생의 우수한 학생을 유치하여 체험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이 때는 주로 학교에서 실제로 배운 내용을 활용한 project 수업으로 운영된다.

  나) 일선학교와의 연계성 : 일선학교에서도 project 수업의 확대가 진행중이다.

 



미국 문화와 대학 캠퍼스에 빠져들다!

 

 

 


 

 

연수및 Tour 장소

설 명

Statue of Liberty

미국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상징하는 자유의 여신상은 1886년 10월 28일 미국의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프랑스에서 제작되어 뉴욕의 리버티 섬에 세워졌다. 프랑스의 조각가 프레데릭 오귀스트 바르톨디에 의해 만들어졌는데, 그는 조국에서 찾지 못한 자유에 대한 기념물로 만들 생각으로 21년에 걸쳐 자유의 여신상을 만들었다.

Metropolitan Museum of Art

총면적 13만㎡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Metropolitan Museum Of Art)은 센트럴파크 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 소장품의 범위가 가장 넓다고 평가 받고 있는 미술관으로 영국의 대영 박물관,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에르미타주와 더불어 세계 4대 미술관 중의 하나이다. 유럽처럼 다양하고 많은 미술을 포용하는 미술기관의 설립을 원하는 미술가와 후원자들에 의해 1870년 설립되었으며 소장품은 선사시대로 추정되는 것부터 오늘날의 작품까지 광범위하다.

Columbia college

콜롬비아 대학은 뉴욕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세계적 명성의 대학의 대학으로 1754년 처음 지어질 당시는 세계무역센터 부근에 있었으며 1897년 블루밍 데일 정신병원이 있던 자리에 현재 캠퍼스가 지어졌다. 영국의 킹 죠지 2세가 설립한 뉴욕주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대학으로 예술과 비즈니스의 중심인 뉴욕시-맨해튼 어퍼 웨스트 사이드)에 자리잡고 있다. 아이비 리그에 속하는 8개의 대학 중 하나로 법학과, 의학과, 신문방송학과가 특히 유명하며 교수진과 졸업생들 가운데에서 노벨상을 받은 사람이 53명이나 된다.

Cathedral Church of St.John

the Divine

성요한 성당은 823년 워싱턴 스퀘어에 대성당을 건축하자는 계획이 만들어지고 난 후 1892년부터 짓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전체 규모의 2/3정도 밖에 짓지 못한 성당이다. 처음에는 하인스와 라파지가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설계하고 짓고 있었는데, 1911년 랄프 아담스 크램이 이 작업을 인수하면서 교회본당과 서쪽 면을 고딕양식으로 바꿨다.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지구의 성장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미국 자연사 박물관(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은 칼버트와 제에 레이 몰드에 의해 1877년 문을 열어, 현재는 세계 제일의 자연사 박물관으로 수십억 년의 자연 예술품들이 가득찬 지구 박물관이다.

이 박물관은 공룡 화석을 비롯해 동물, 지리, 인류, 생물과 관련한 생명 있는 것들을 전시하고 있는데, 특히 지구 생물의 진화과정을 보여주는 전시물들은 그 모양이 실제 생물과 분간이 힘들 만큼 비슷하게 만들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Rockefeller Center

록펠러 센터는 5번에서 7번 애비뉴 사이와 49번가에서 52번가를 차지하는 미드타운의 중심에 위치하며 19개 빌딩으로 이루어진 복합단지이다. 1928년에 존 록펠러 Jr.(John Rockefeller Jr.)는 콜럼비아대학으로부터 토지를 임대 받아 이곳에 새로운 극장을 세우려다가 대공황이 시작되자 [도시 속의 도시] 형태의 복합형의 건축물을 건설하게 되었는데, 1931년에서 1940년 사이에 지어진 이 14개의 건물은 대공황이 심하던 시기에 225000명에게 일자리를 마련해 주었다. 현재 70층의 G.E.빌딩을 중심으로 무려 21개의 빌딩이 밀집해 있으며, 6만 5,000 여명의 인원이 일하고 있으며, 식당, 은행, 쇼핑센터, 영화관, 미술관, 학교 등 도시의 거의 모든 기능이 갖추어져 있다.

Yale University

 Yale University는 1701년 10월 9일 James Pierpont가 이끄는 독립파(獨立派) 목사들이 Killingwort에 세운 칼리지어트 스쿨(Collegiate School)에서 비롯되었다. 이후 세이브룩과 웨더스필드를 거쳐 1718년 지금의 위치로 옮기고 대학에 많은 기부를 한 E.예일을 기념하여 학교명을 예일대학으로 바꾸었다. 1787년 종합대학이 되었고, 1847년에는 미국 최초로 박사과정을 두고 학위를 수여하였다. 1930년대부터 학생들이 캠퍼스 안에서 생활하는 기숙형 칼리지를 설립하였으며 창립 이래 영국식 교육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미국 동부 8개 명문 사립대학인 아이비리그에 속한다. 미국에서 3번째로 오래된 대학교이다.

Salem

보스턴 북동쪽 세일럼만에 접해 있다. 19세기 중엽까지 해양·조선의 중심지로 번영하였으나 선박의 대형화로 보스턴과 뉴욕에 그 지위를 빼앗겼다. 주요 산업은 정밀기계·섬유·신발·가죽제품 등의 제조업이 이루어진다. 시내에는 17세기의 건축물이 잘 보존되어 있는데, 미국 독립혁명 때 장교이며 연방파 정치가인 T.피커링의 집(1651)을 비롯하여 1692년 J.코윈이 마녀재판을 한 마녀의 집, 작가 N.호손의 생가, 호손의 소설 《일곱 박공의 집》의 배경이 된 일곱 박공의 집 등이 있다.

Havard University

1636년 설립된 미국 최고의 대학인 하버드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자 세계 최고의 교육 수준을 자랑하는 대학이다. 7명의 대통령과 33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해 낸 대학으로 1500㎢의 대지에 90개의 도서관, 7개의 박물관, 미술관 등 400여 개 이상의 건물이 들어서 있다.

대학의 주요 볼거리는 하버드 야드(Harvard Yard)로, 18~19세기에 세워진 유명 건축물이 모여있다. 주요 건물은 9대 하버드 대학장인 워즈워스가 살았던 저택과 홀든 채플(Holden Chapel)이라 부르는 하버드 최초의 정식 교회, 하버드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인 매사추세츠 홀(Massachusetts Hall) 등이 있다.

MIT

  미국 매사추세츠주(州) 동부 케임브리지에 있는 과학기술계의 사립 종합대학교. 보통 약칭인 ‘MIT’를 사용한다. 1861년 저명한 자연철학자인 윌리엄 로저스가 과학의 진흥과 개발을 목적으로 보스턴에서 학교법인을 창설하였으며, 남북전쟁으로 인해 1865년에 세계 최초의 공과대학으로 개교하였다. 1916년 현재의 케임브리지로 이전하였다.

  1980년대 이후 이공계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과학계 학부의 육성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하버드대학이나 보스턴대학 등 인근의 대학들과 공동수업 ·단위교환·학생교환 등을 행하고 있다. 연구 중심 종합사립대학으로, 입학성적 수준이 높기로 유명하며 국제적인 과학기술대학의 모델이 되고 있다.


 


연수를 마무리하며

 

 

 

 

1. 연수의 결과 및 시사점

 가. 미국의 영재교육은 상위 5%를 위해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었다. 그 5% 중에서도 개개인의 능력과 관심에 따라 다양하게 개별화하여 교육환경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었는데, 이는 학생 중심이기보다는 프로그램 중심의 현재 우리의 영재교육에 대한 현실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나. 미국 명문사립학교의 대표라 할 수 있는 Phillips Academy와 Ross School은 우수한 학교 시설의 하드웨어적인 면보다는 그 학교만의 특색 있는 Curriculum의 소프트웨어적인 면의 우수성을 엿볼 수 있었다. 교육과정 편성에서의 자율성과 전문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Ross School의 경우 요즘 우리나라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STEAM교육을 지향하는 점이 특히 인상적이였으며, 두 학교는 사립학교로서의 특화된 전문성 신장에 주력을 하고 있었다.

다. 미국의 경우 각 영역별 특색 있는 영재교육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소수의 영재학교와 대부분 영재교육원 및 영재학급의 형태로 일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다양한 영재교육의 형태로 바뀌어져야 할 필요성을 체감하였다. 대학, 연구소, 교사 전문가들의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학, 과학 등 다양한 영역의 융합형 영재교육을 실시하여 영재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라. Ross School의 curriculum에서 STEAM의 모델을 찾아 볼 수 있었다. 단위 시간의 주제 학습보다는 한 학기 이상의 장기간을 정한 후 역사-철학-수학-예술 등을 함께 공부하면서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및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할 수 있는데, 이는 12월~2월의 사전 워크숍이나 팀별 협의회 등을 통해 현실화될 수 있을 것이다.

마. 미국의 영재교육 이해를 돕기 위한 미국 문화 탐방이 적절히 이루어져서 미국의 교육 현실을 이해하는데 유익하였다. 유명한 미국 동부 대학들과 문화 유적지를 탐방하면서 미국 사회 내에 기부문화가 얼마나 활성화되어 뿌리내리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위대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을 삶의 모델로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었다.

2. 제언

가. Montclair University에서의 연수를 통해 미국의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영재교육 접근에서의 차이점을 알 수 있었고, 사립학교 탐방을 통해 우수사립학교의 영재교육운영을 엿볼 수 있었다. 이와 함께 공립학교의 일반학교에서의 교육과 영재교육을 참관할 기회가 주어졌다면 균형잡힌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번 연수의 아쉬운 점이라 볼 수 있다.

나. 다양한 영재교육 수업을 프로그램 전체 과정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그 시작부터 결과, 즉 학생들의 산출물까지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학생들의 변화, 느낀 점 등을 통해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비교할 수 있도록 연수계획이 구성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