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아름다운 삼광초의 09년 환경일지

교육신화 2009. 6. 24. 13:06

강서구에 위치한 작고 아름다운 삼광초의 환경교육사례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름다운 삼광초등학교의 환경교육 일지-

 

1. 2009년 5월 30일 토요일 개교기념행사의 일환으로 환경 전문가와 함께하는 환경교육

   -카톨릭대학 구영기 교수-

 

2. 2009년 6월 13일 토요일 생태해설가와  함께하는 낙동강하구로 떠나는 자연여행

  - 환경부 환경해설사인 최영주 선생님-

 

3. 2009년 6월 24일 수요일 환경담당선생님과 함께 하는 나의 탄소발자국을 찾아서

  -본교 환경업무 담당교사 신화영선생님-

 

이상 올 상반기 삼광초등학교의 환경교육 일지입니다.

 

2009 삼광초등학교 환경체험의 날/환경해설가와 함께 떠나는 낙동강하구 여행 실시 

? 일시 : 2009년 6월 13일 토요일

? 장소 : 을숙도 생태지역 및 낙동강 에코센타 주변

? 대상 : 전교생과 교사

? 주제 : 낙동강하구로 떠나는 자연여행

? 강사 : 을숙도 문화학교 최영주 환경해설사

? 실시 내용

 1. 을숙도문화회관내에 있는 낙동강 생태에코 문화체험관을 관람하여 낙동강의 생태에 관한 이해를 도움.

 2. 을숙도문화학교가 주관하는 을숙도 에코스쿨의 낙동강 답사를 통해 을숙도 남단 전망대와 2차 매립지, 에코센터를 둘러보고 일웅도를 직접 순회하면서 을숙도의 자연경관과 생태계의 모습을 직접 체험함.

 3. 환경해설사인 최영주선생님의 안내로 낙동강 보존희귀새인 물새떼의 부화모습과 새끼 물새를 직접 만져보고 사육하는 과정을 체험함.

 4. 2009년 5월 30일 토요일 실시된 <전문가와 함께하는 환경교육>과 연계하여 환경보호의 필요성과 중요성과 연계하여 어릴 때부터 스스로 환경을 지키는 환경지킴이 다짐의 시간을 가짐.

<환경해설사 최영주샘의 설명을 듣다>

 <풀피리를 만들다>

 <낙동강일대의 희귀철새인 물새의 부화장을 찾아 부화된지 이틀된 아기 물새를 만져보다>

 

탄소발자국을 찾아서

? 일시 : 2009년 6월 23일 2교시(40분간)

? 장소 : 본교 영어체험실

? 대상 : 전교생과 교사

? 주제 : 나의 탄소발자국을 찾아서

? 강사 : 환경담당교사 신화영

? 실시 내용

 1.  그린스타트홈페이지(www.greenstart.kr)를 활용하여 어린이 동영상과 기후관련 자료를 재구성하여 학생 수준에 적합한 환경교육을 실시함.

 2. 그린스타트홈페이지의 탄소발자국 계산을 실제 해보므로 가정에 가서<가정학습 보고서>를 자기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학습 분위기 유도함.

 3. 환경담당교사의 담임 학급인 2학년 학생들의 <지구 멸망의 날>을 상상하여 그린 그림을 동기유발 자료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환경교육을 실시함.

4. 2009년 6월 13일 토요일 실시된 <환경해설가와 함께 떠나는 낙동강하구 생태체험학습의 날>과 연계하여 환경보호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스스로 인식하며 환경지킴이가 되어 앞으로 우리 지역의 환경지킴이로 성장할 것을 스스로 다지는 기회를 가짐. 

 <2학년 학생들의 -지구가 멸망하면요~ 발표회 모습/ 도입의 동기유발단계>

 <그린스타트 홈페이지 어린이 교육용 동영상을 진지하게 시청하는 삼광이들의 모습-전개단계>

<나의 탄소발자국을 찾아보며 앞으로 이렇게 할래요 다짐의 모습-정리단계>

전문가와 함께하는 환경교육 실시

? 일시 : 2009년 5월 30일 (토) 2교시(40분간)

? 장소 : 본교 영어체험실

? 대상 : 전교생과 교사

? 주제 : 스스로 지키는 환경어린이가 되자

? 강사 : 카톨릭대학 구영기 교수

? 실시 내용

 1.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자연 및 생태계가 파괴된 사진자료와 상반된 자료인 아름다운 생태계와 자연모습을 활용하여 생태계 보존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함.

 2. 자료를 제시한 후 학생들에게 개인의 생각을 물어보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함.

 3. 우리 주변에서 찾아보기 쉬운 그림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므로 자연 및 생태계 보존의 중요성을 깨우치게 함.

 4. 전문강사(대학교수)와 함께 한 환경 특강 마무리 단계에서 본교 환경업무담당 교사의 쉬운 설명을 통해 다소 이해가 힘들었던 부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