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부♥나눔

제샘 수업발표대회 수업멘토-1차시

교육신화 2009. 5. 7. 12:46

제샘 역시 내가 본 제샘이네.

자기 수업을 몇번 안보았지만

같이 근무할 때 보면서 느낀 점!!!

교과특질을 살려 내용에 충실하면서도 참 기발하다는 생각을 했는데 역시네.

짧은 시간동안  작성한 수업안이라는 것이 안믿어질만큼~

 

요즘 학교현장에는 수업발표대회 수업안 작성과 배구시합땜에 연일 바쁘네.

작년에 이어 본교에서도  멘토링하는 샘이 셋이고 여기 저기 수업멘토를 부탁해서

잘하지도 못하는 수업지도 한다고 정신이 없네.

 

수업안 보고 몇자 글 올리니

참고하여 고민해보삼.

 

1. 울 학교에 올때 제샘이 도덕과 전담하면서 전담한 학생들의 도덕수업력 향상을 위한(도덕과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재샘만의 학습 키워드 또는 학습훈련, 또는 학생들의 학습결과물(포토포리오)이 뭔가를 생각해보고, 실물이 있다면 가져오면 더 좋겠음.

2. 수업안 개관적인 부분 수정은 그날 만나서 멘토할께

 

3. 가장 고민해볼 거리

 

 -사전활동에 본시수업의 제재가 우정이니만큼, 그리고 교과서에 우정 관련 이야기가 2점 나오니 그것을 본시에 수업으로 그대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재구성하여, 사전자율과제로 제시함이 좋을듯(요즘 부산광역시교육청이 줄창노래하는 독서활동과 연계하면 더욱 좋고~ 그래서 그쪽으로 생각해보면)

- 사전독서선택활동 과제를 제시하기 /교과서 2점과 우정과 관련된 세계적 동화 베니스의 상인 중 학생들이 스스로 사전자율과제로 선택하여 독서활동을 하고 독후활동 결과물을 다양하게 준비하도록 사전 지도, 이건에 대해서는 만나서 다시 이야기-이것은 1회성이 아니라 도덕과 교육과정에 수시로 재구성되고 녹아져 있으면 더욱 좋을듯

 

-도입단계의 동기유발 부분

동기유발자료는 학생들의 주변에서, 또는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우리 생활주변자료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자료가 도덕과 자료로 적합하며, 특히 수업발표대회인만큼 부산광역시 교육청의 자료나 부산에듀넷을 활용하는 것 또한 점수올리기에는 좋은 방법 중 하나, 그러므로 도입단계를 외국 영화보다는 부산에듀넷 자료를 활용함이 좋을 듯

자료 접속 방법은, 부산광역시 의 부산에듀넷-VOD인터넷 방송-교단지원자료-명상자료-4,5,6학년자료 중 우정은 이런 것(12번), 또는 친구 사귀기 등의 명상자료를 활용하여 동기유발과 동시에 학습 문제찾기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되면 더욱 좋을 듯

 

-전개 단계의 사례제시  및 정리단계 부분

<활동1>  - 인지하기

이야기로 알아 본 진정한 우정 대신 이야기로 알아보기로 쉽게 풀어나가고, 확대삽화는 사전자율과제인 독서활동 3건과 관계되는 대표적인 화명 확대 삽화 3개를 게시하고 학생 개인이름표(자석활용)로 학습자 스스로가 확대삽화밑에 자신의 이름표를 붙이므로 자기주도적 학습 스타일을 지향하는 것이 좋을듯, 그리고 독서토론학습형태로 이야기를 통한 우정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을 충분히 나누는 시간을 주기

<활동2>  - 정서나누기

무릎팍 도사의 고민해결보다는 고민해결하기로 쉽게 풀고 독후활동으로 충분한 개인들의

의견을 주고 받은 후 고민해결을 시도하는 것이 좋을듯

<활동3>  - 다짐하기(실천하기)

어깨짝과를 경험 나누기를  통해  도입과 전개단계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한우정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정리활동을 통해 앞으로의 우정에 대한 다짐을 하는 학습활동으로 흘러가면 그런대로 무난할 듯~

 

-판서 부분

좀 더 쉽게, 그리고 구체화하는 것이 좋을 듯

 <활동1> 이야기로 알아보기

 <활동2> 고민해결하기

 <활동3> 우정달력 다지기

<화이트보드>도

(1) 교과서 확대삽화제시보다는

네모칸 세개를 그려서 제시하는 것이 나음(칸 그리고 책제목넣기)

(2) 토의학습상황판

 

어제는 배구시합하러, 오늘은 학교직원등반의 날이라 점심 먹고 나가기 바빠서

우째 바른 멘토링이 될지 걱정이네. 근데 재샘 수업안보니 필이 팍팍 온다.

좋은 성적 보장표 수업안이라는 것!!

난 수업지도는 자알 못해도수업안보고 이 수업안이 어떻게 될지는 잘 알거든...

작년에도 내가 멘토한 후배 두분이 1등급 받았는데

그 수업안을 보면서 이렇게 지도 하면 좋은 결과 있겠다 싶었는데

딱 맞아 떨어졌거든~~ 둘다 1등급 받았으니^.^

 

우선 멘토내용을 다 수용하지 말고 단지 참고로 하여 한번 더 고민해보고 내일 고민한 수업안을 가지고 얼굴보자요.

수업은 결국 수업자의 특성과 의도, 그리고 창의성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난 믿으니깐~~

 

그외 세세한 것들은 내일 만나서 얼굴 맞대며 함꼐 고민하면 더 좋은 방안이 나올듯

 

삼광벌판 신화보냄

제샘수업안.hwp
0.06MB